작성일 댓글 한 개

자작NAS – 서버와 연결할 도메인 주소 만들기

1. 도메인이란?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즉 웹사이트를 만들 때는 호스팅과 도메인 이라는 두 가지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도메인은 뭐고 호스팅은 또 뭘까요?
호스팅은 인터넷 공간에 땅을 사는 것이고, 도메인은 그 땅에 주소를 부여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리는 땅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서버의 저장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땅을 관리할 도구로 우분투 서버를 설치한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그 땅에는 외부인이 찾아올 주소가 없습니다. 아무리 멋지게 지었어도 주소가 없어서 찾아올 수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를 생각해 봅시다. 그런 기업들은 아마도 거대한 땅(서버)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우리가 구축하는 서버가 동네 놀이터라면 다음이나 네이버는 테마파크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테마파크에 찾아가려면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네비게이션(브라우저)의 주소입력창에 다음테마파크의 주소를 칩니다. “daum.net” 그러면 뛰어난 네비게이션이 우리를 daum.net이라는 주소가 가리키는 다음테마파크로 데려가 줍니다. 짜잔.

간단하게 살펴보는 도메인 구조

daum.net이라는 주소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daum(2차 도메인) . net(최상위 도메인)

blog.daum.net의 구조입니다.
blog(3차 도메인) . daum(2차 도메인) . net(최상위 도메인)

우리가 도메인을 산다, 도메인 서비스를 받는다고 할 때에는 최상위 도메인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2차 도메인은 우리가 정하는 것입니다. 다만 어떤 것들은 2차 도메인인데 최상위 도메인인 것처럼 따라 붙는게 있습니다. .co.kr .ac.kr go.kr 등과 같은 것들입니다.

mydomain.co.kr과 mydomain.kr 중 어떤 것이 더 간단한지 생각해 본다면 최상위 도메인을 쓰는게 더 좋을 듯 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우리도 우리 땅에 주소를 달아주러 갑시다.

 

2. 도메인 주소 신청 준비

도메인은 신청하면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본격적인 서버 작동에 앞서서 미리 주소를 생각해서 신청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2.1 도메인 결정하기

몇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최상위 도메인 서비스와 Free DNS라고 알려진 서브(이차) 도메인 형식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최상위 도메인 서비스는 유료와 무료로 나뉘고, 서브(이차) 도메인 형식은 많은 곳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서브 도메인 형식은 예를 들면, No-IP에서 제공하는 ddns.net 의 서브 도메인을 제공하는데, hostname.ddns.net과 같은 형태로 주소가 부여됩니다.

2.1.1 도메인 선택지 정리

  • 유료 / 일반 최상위 도메인 – .com .net .org와 같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최상위 도메인입니다.
  • 유료 / 국가 최상위 도메인 – .kr .jp .us .in 등과 같은 국가별로 제공되는 최상위 도메인입니다.
  • 무료 / Freenom에서 제공하는 무료 국가 최상위 도메인 – .tk .ml .ga .cf .gq 다섯 개의 최상위 도메인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 무료 / No-IP에서 제공하는 서브 도메인 형식 – .hopto.org .zapto.org .sytes.net .ddns.net

도메인을 신청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하면 다 나오는 부분이니 저는 Freenom과 No-IP를 이용한 도메인 신청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2 서버의 실제 IP 주소 알아내기

도메인 주소를 신청할 때 연결할 서버의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외부접속을 가능하게 해 주는 실제 IP 주소는 인터넷 공유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야 하므로, 서버와 동일 네트워크 상에 있는 PC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인터넷 공유기 설정에 들어간다.
  2. 시스템 정보라든가 네트워크 정보에 들어가서 외부 IP 주소를 확인한다.
  3. 잘 적어놓는다.

간단합니다.

2.2 최상위 도메인 신청시 공통사항

유료든 무료든 최상위 도메인을 신청했다면,

  1. 도메인을 신청한 사이트에서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호스트 관리 혹은 A 레코드 관련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3. 도메인에 연결될 IP 주소 입력 칸에 인터넷 공유기에서 확인한 실제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신청 혹은 확인 등의 버튼을 눌러 적용시킵니다.

 

3. 도메인 신청

3.1 Freenom에서 무료 최상위 국가 도메인을 신청하는 경우

1) Freenom 첫페이지에서 원하는 주소를 검색합니다.

freenom-1

저는 xiancloud로 검색했습니다.

freenom-2

2) 원하는 최상위 국가 도메인를 골라 Get it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freenom-3

저는 .tk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Checkou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음과 같은 간단한 설정 화면이 뜹니다.

freenom-4

Period를 무료 최장 기간인 12 Months로 변경합니다.
Use DNS를 선택해 자신의 서버 정보를 입력합니다.

freenom-5

Hostname은 그대로 두고 IP address에 앞서 알아낸 서버의 실제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결제 정보가 나오면서 이메일 인증이나 로그인, SNS 로그인을 하라고 합니다.

freenom-6

저는 이미 회원가입을 했기 때문에 로그인을 했습니다.
인증을 마치거나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도메인 관리자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freenom-7

영문으로 주소를 입력합니다. Zip Code에는 우편번호를 입력합니다. 휴대전화 번호도 입력합니다.
입력을 마쳤으면 스크린샷에서는 짤렸는데, 제일 밑에 있는 약관에 동의 체크를 한 후 Complete Order 버튼을 누릅니다.

4) Domains > My Domains에서 등록된 도메인을 확인합니다.

freenom-8

3.2 No-IP에서 제공하는 DNS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1) No-IP 회원가입을 한 후 My Account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noip-1

2) Add a Host를 클릭합니다.

noip-2

3) Hostname에 사용할 (3차 도메인) 주소를 입력한 뒤, 오른쪽의 최상위, 2차 도메인 주소를 선택합니다. No-IP Free Domains에서 골라줍니다. ddns.net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4) Host type은 DNS Host (A)로 놔둡니다.

5) IP Address에 인터넷 공유기에서 확인한 실제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자동으로 IP 주소를 감지해 입력해놨을 겁니다)

6) Add Host를 클릭하면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ip-3

*도메인에 IP 주소를 제대로 연결했다면 1시간~하루 내로 적용이 됩니다. 곧바로는 적용이 안되니 당황하지 마시고 IP 주소를 제대로 입력했다면 안심해도 됩니다.

자작NAS – 서버와 연결할 도메인 주소 만들기”에 대한 1개의 의견

  1. 안녕하세요 좋은 튜토리얼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보면서 따라하고 있는 학생 입니다
    가정의 ip가 유동ip여서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를 설정하고 도메인은 구글 도메인을 구매 하였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설명해주신 거에서 a레코드에 유동ip를 그대로 입력하고 하면 되나요….? 아니면 cname에 ddns 주소를 입력하고 해야하나요….. 처음이라서 이상한 소리로 보이실 것 같지만 답신 부탁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