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하기 전에 먼저 우분투에 대해 잠깐 알아봅시다

Ubuntu?

우선 우분투(Ubuntu)는 그 단어의 뜻이 참 좋습니다.

우분투는 그 이름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건국 이념인 우분투 정신에서 가져왔다. 남아프리카 성공회 대주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에 의하면 우분투에는 옮겨 쓰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뜻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우분투 운영 체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우분투는 반투어로 “네가 있으니 내가 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문서에선 “다른 사람을 위한 인간애”(영어로는 “humanity towards others”)라고 번역되어 있다.

출처: 우분투 (위키백과)

desktop-overview-hardware

출처 : 우분투 홈페이지(www.ubuntu.com)

“네가 있으니 내가 있다”는 뜻의 우분투는 수많은 리눅스 배포판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 중에 하나인데, 영국에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인 캐노니컬(Canonical)의 지원을 받아 개발, 유지, 배포되고 있습니다.

for Desktop, for Server

우분투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Desktop 버전과 서버 사용자를 위한 Server 버전을 함께 배포합니다. 데스트톱용과 서버용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두 버전 모두 서버 운영을 할 수 있다) GUI의 유무 차이입니다. 위 첨부된 이미지는 GUI를 갖고 있는 당연히 데스크톱 버전 우분투입니다. 하지만 GUI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console

SSH 접속으로 우분투 서버에 접속한 화면

위와 같이 텍스트로만 되어 있는 터미널을 콘솔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계열에서는 명령 프롬프트가 있습니다.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하면 나오는 검은 창 말입니다. 콘솔(Console)을 처음 접한다면 막연히 두렵겠지만, 의외로 어렵지 않습니다. 예전에 도스(Dos)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거나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사용해봤다면 더더욱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 명령어만 숙지한다면 능숙하게 콘솔을 다루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주위에서는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으로 소문이 날 겁니다.

그러면 우리가 구성한 서버에 무엇을 설치할 것인가. 편의에 따라 GUI가 있는 Desktop 용을 설치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Server 버전을 추천합니다. GUI가 없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을 서버 운영에 더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버에 관련된 모든 작업은 텍스트 명령어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GUI를 사용하는 게 사치스러울 정도입니다.

우분투 서버 설치 준비하기

네이티브냐, 가상 머신이냐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서버로 이용할 데스크톱(Desktop)이나 랩톱(Laptop)에 네이티브(Native)로 설치하는 방법과 주 운영체제 안에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구동시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티브로 설치할지 혹은 가상머신에 설치할지는 각자 개인이 판단하여 결정하기 바랍니다. 네이티브가 서버를 운영함에 있어 자원의 효율성 부분에서는 더 뛰어날 것입니다…만 사실 그렇게 또 획기적인 차이는 없기도 합니다.

네이티브로 설치하실 분은 바로 설치 준비에 들어가면 되고, 가상 머신에 설치하실 분은 얼른 VirtualBox를 설치한 후 가상 머신을 생성하기 바랍니다.

그전에 호스트(Host) OS를 또 정해야 하겠네요. 호스트 OS란 게스트(Guest) OS 즉 가상 머신이 돌아가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OS입니다. 주인집(호스트 OS) 안에 세 들어 사는(게스트 OS)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OS로 윈도우 서버(Windows Server)를 많이 쓰는 것 같지만 꼭 서버 버전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계열에서는 윈도우 8 이상을 추천합니다.

VirtualBox 설치와 가상 머신 생성에 대해서는 구글에 “virtualbox 우분투 설치”를 검색하면 가상 머신 생성에서 우분투 설치를 위한 세팅까지 설명되어 있는 좋은 글들이 많이 나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꼭 네트워크 어댑터를 ‘NAT’에서 ‘브릿지 어댑터'(Bridge Adapter)로 변경해야만 외부 접속이 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디스크 준비

a) 공통사항 –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네이티브로 설치를 하실 분들도 설치 이미지 파일은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우분투 서버 이미지 파일은 여러 곳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데, 카이스트(Kaist)에서 제공하는 FTP 서버에서 다운로드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ubuntu-16.04.1-server-amd64.iso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Kaist Ubuntu Server 16.04 LTS 다운로드

b) 가상 머신의 경우

가상머신을 이용하는 분들은 설치 이미지 파일만 다운로드해서 가상 머신에 마운트 하면 준비가 끝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글에 “virtualbox 우분투 설치”를 검색하여 찾은 페이지에서 이미 설명을 했을 것입니다.

마운트 했다면, 가상 머신 여러분들은 c)를 건너뛰고 d)로 가시면 됩니다.

c) 네이티브 설치를 위한 USB 만들기 (윈도우 계열 기준입니다)

www.pendrivelinux.com의 Universal USB Installer를 다운로드합니다. 줄여서 UUI라고 하며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Universal USB Installer 1.9.6.8 다운로드

– 먼저 2G 이상의 USB를 PC에 꽂습니다.

– UUI를 실행하여 Step 1에 Ubuntu를 선택합니다.

– Step 2에서는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 받아놓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 Step 3에서는 USB가 마운트 된 정확한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하고 ‘We will format …’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줍니다. 포맷(Format)을 하기 때문에 드라이브 문자를 잘못 선택하면 눈물을 흘리는 수가 있습니다.

– Step 4가 나타났을 텐데 0으로 놔두고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USB를 포터블 운영체제(Portable OS)로 만들려면 용량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우분투 서버 설치 디스크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 어떤 창이 뜰 텐데 잘 읽어보(지 않아도 돼)고 ‘예’를 눌러줍니다.

– 수 분의 시간이 지나면 설치 USB가 완성됩니다.

– 이제 이 설치 USB를 서버로 이용할 컴퓨터에 꽂습니다.

d) 설치 준비 끝

자 이제 네이티브든 가상 머신 환경이든 동일한 출발선상에 올랐습니다.
이제 우분투 서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