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기본 한글 입력기(iBus)를 Nabi로 바꾸고, [한/영] 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iBus와 nabi 비교

우분투의 기본 한글입력기는 iBus라고 불리는 입력기로 오래전부터 기본 입력기로 채택되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한글 입력과 관련하여 문제가 지속적으로 있어왔기에 많은 사람들이 nabi라는 입력기로 바꿔 쓰고 있다. nabi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입력에 관하여는 문제가 없기에 오히려 편할 것이다. 간단히 단점만 언급한다.

IBus 단점

  • 한/영 키로 한영전환이 불가능함.
  •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할 때 글자 입력시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쓰던 글자가 클릭된 곳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남.

nabi 단점

  • 최근 배포판에서 nabi입력기 창이 상단 패널에 삽입되지 않음. 외관상의 문제이고 성능의 문제는 아님.
  • 최근 크롬 브라우저에서 입력 오류가 있다. 주소창에서 띄어쓰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크롬 브라우저 34버전을 쓰거나 Firefox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순 있지만 임시적이다.

nabi 설치

1. Ctrl + Alt + T 를 눌러 터미널을 연다.
nabi-1

2.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설치한다.

nabi-2nabi-3

3. [ 시스템 설정 > 언어 지원 ] 을 들어간다.
nabi-4

4. 혹시 아래와 같이 언어 지원 패키지를 완전하게 설치하지 않았다고 뜬다면 설치를 눌러 완전하게 설치한다.
nabi-5

5. 키보드 입력기를 IBus에서 Hangul로 변경한다. Hangul이 nabi 입력기다.
nabi-6

6. 이제 재시작해야 한다. 상단 패널 맨 오른쪽의 아이콘을 눌러 [컴퓨터 끄기]를 누른 후 [다시 시작]을 눌러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nabi-7nabi-8

7. 재시작하면, 왼쪽 상단에 뭔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단패널과 유니티바에 가려져 있는 nabi 입력기 패널이다.
살짝 드러난 패널의 아랫 부분을 살짝 끌면 온전히 드러난다. 이것이 위에서 언급한 단점이다.
nabi-9

8. 패널에 나비를 집어넣는 방법

14.04의 경우 (LOGON님의 블로그 참고)

상단 패널에 마우스를 올리고   Super + Alt + R Click 을 하여 [패널에 추가]를 누른다.
목록에서 [알림 영역]을 찾아서 추가한다.
이제 상단 패널에 나비 아이콘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WEB UPD8의 포스트를 참고하여 활성화하는 방법이다.

14.04의 경우

14.10의 경우 (WEB UPD8 참고)

그리고 나서 Alt + F2를 눌러 unity를 입력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한다. 나비가 트레이에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abi [한/영] 키 설정

1. nabi 설정창으로 들어간다.
nabi-10

2. 한글 탭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한영 전환키 조합을 정하고 확인을 눌러 추가한다.
내 노트북에서는 한/영키가 Alt_R(오른쪽 알트키)로 인식된다.
nabi-11

3. [시스템 설정 > 텍스트 입력창] 에 들어가서 [다음 소스로 전환] 키 조합을 삭제한다. 클릭하고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삭제된다.
nabi-12

4. [시스템 설정 > 키보드] 에 들어가서 [허드를 표시할 키] 조합을 삭제한다. 기본 조합이 Alt_R 이기 때문에 겹치기 때문이다. 삭제하는 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클릭 후 백스페이스.
nabi-13

5. 이제 재시작을 하면 nabi에서 설정한 키 조합이 적용된다.

*그런데 한영키가 Alt_R로 인식되기 때문에 한영키로 한영전환을 설정할 시 살짝 딜레이가 있다. 한영키를 누르자마자 타이핑 할 경우 인식이 제대로 안된다. 누르고 0.5초 이후에 타이핑하면 문제는 없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