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유로 포스팅을 한동안 할 수 없었다.

13강에서는 원래 하려고 했던게 아니라 HTTPS 보안 연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본다. 사실 작년에 StartSSL로 HTTPS 연결을 시도하다가 인증서를 날려먹어 접어두었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다시 시도하게 되었다.

HTTPS 연결의 필요성

한국의 웹 환경을 생각해보자. 보안이 필요하다 싶은 곳은 전부다 액티브X로 도배가 되어있다. 요즘은 액티브X를 없앤다고 하는데 액티브X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똑같은 프로그램을 액티브X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설치하는 식이다. 결국 똑같다. 해외의 웹 환경을 경험해보면 좋은 비교가 된다. 해외 직구를 위해 결제라도 하나 해보게 되면, 너무 확연하게 차이가 남을 즉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다. HTTPS 보안 연결 하나로 끝이다. 개인 웹서버에 HTTPS 연결을 설정한다면 그와 비슷한 수준의 보안이 보장될 수 있다.

개인 웹서버에 HTTPS 연결이 무슨 필요나 할 수도 있겠지만, ownCloud에서는 HTTPS 연결을 권장하고 있다. 비교적 털릴 것이 없는 보통 사람이라고 해서 보안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HTTPS에 대한 복잡한 논의들이 있지만, 일단 보안에 굉장히 취약한 자작 NAS를 위해 HTTPS 연결을 설정해보자.

무료 SSL 인증서

무료로 SSL 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곳은 몇 군데 있다. StartSSL, WoSign, Let’s Encrypt 등. 나는 세 군데 모두에서 SSL 인증서를 발급받아 보았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간략하게 적어본다.

StartSSL

  • 인증서 기간은 1년이다. 1년마다 재발급.
  • 무료로 발급해 주기는 하지만 관리할 때에는 유료다.
  • 분실했을 때 재발급은 유료다.
  • 그래서 작년에 한번 분실하고서는 쓸 수가 없었다.
  • 더 잘 찾아보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는데, 그 이후로는 쓸 수가 없게 되었다.

WoSign

  • 인증서 기간을 1~3년까지 지정할 수 있다.
  • 중국 쪽 업체라 그런지 대인배 마인드로 무료 지원이 굉장히 넓다.
  • 몇몇 브라우저에서 인증서를 신뢰할 수 없다고 뜬다.
  • 특히 모바일에서는 대부분 인증서를 신뢰할 수 없다고 뜬다. 이게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다.

Let’s Encrypt

  • 인증서 기간은 90일이다. 연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 얼마전까지는 비공개로 초대장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었는데 지금(2016년 3월 중순 기준)은 퍼블릭 베타이다.
  • 웹사이트에서 인증서를 받는 StartSSL이나 WoSign과는 달리 콘솔로 서버에 접속해서 받아야 한다. 해서 웹서버를 임대했거나 웹서버를 구축하지 않았다면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선택은 Let’s Encrypt다. 이 사이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소개한다.

Let’s Encrypt

Lets’ Encrypt는 HTTPS를 사용하기 위해 SSL을 구매해야 하는 부분이 HTTPS 보급에 방해된다고 생각해서 SSL을 무료로 제공해서 HTTPS를 보급하기 위해 작년 말에 만들어졌다. 초기에는 Mozilla, Cisco, Akamai, EFF, id entrust 등이 모여서 ISRG(Internet Security Research Group)라는 새로운 SSL 인증기관을 만들어서 올해 SSL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지금은 이 Lets’ Encrypt에 Facebook,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Automattic, shopify 등 많은 회사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출처: Let’s Encrypt로 무료로 HTTPS 지원하기

Let’s Encrypt를 이용해 HTTPS 설정하기

우리가 지금까지 구축한 서버의 환경은 운영체제가 Ubuntu Server 14.04 LTS 이고, 웹 서버는 Apache2 를 이용하고 있다. 같은 환경이 아니면 설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설치과정은 Let’s Encrypt 사이트의 Getting Started 문서를 따라 진행된다.

서버에 Let’s Encrypt 설치

먼저 git 패키지를 설치한다.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GitHub에서 소스를 내려받을 수 없다.

콘솔을 이용하여 서버에 SSH로 접속을 한 후 다음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한다.

한줄 한줄 순서대로 설명을 하면,
1) GitHub에 있는 Let’s Encrypt 소스를 내려받고, (letsencrypt 디렉토리에 내려받는다)
2) letsencrypt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3) letsencrypt-auto 를 실행한다.

세 번째 줄을 입력하게 되면, 알아서 의존성 관련 패키지들을 다운받고 설치한다. 꽤 많다.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다 했다.

인증서 받고 적용하기

이제 다음 명령을 사용하면 끝이다(?).

자신이 설정한 가상호스트에 따라서 목록은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다. HTTPS를 설정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체크한 후, OK를 누른다.

letsencrypt_01

이메일을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 이메일을 잘 기입한다. 마지막으로는 Easy와 Secure가 뜰 것이다.

Easy는 HTTP와 HTTPS 연결 모두를 허용하는 것이고,
Secure는 HTTPS 연결만 되도록 하는 것인데,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이다.
나는 후자를 선택했다.

일단은 이게 끝이다. 간단해서 좋다.
만약 가상호스트 설정에서 HTTPS 연결을 위한 설정을 해놨다면 알아서 수정을 해놨을 것이다.
이전에 설정해 놓지 않았다면, /etc/apache2/sites-available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파일 목록을 확인해 보라.

가상호스트 파일의 이름이 owncloud.conf 인 경우, owncloud-le-ssl.conf 가 새로 생겼을 것이다. 알아서 HTTPS 연결을 위한 설정 파일을 생성해 준다. (새로 생성한 파일 끝에는 -le-ssl가 붙는다)

그래서 끝이다.

덧글, 2016년 3월 16일 기준으로 이 블로그에도 HTTPS 보안 연결이 설정 되었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2 개

  1. 제가 이미 유료로 ssl인증서를 하나 발급을 받았으면 let’s encrypt 로 발급을 못받나요…?
    시놀로지에 ssl인증서를 설치하려고 일단은 우분투로 작업을 하는데 자꾸 오류가 나네요…ㅠ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