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11개

우분투 자작 NAS – 12강, ownCloud 업로드 제한 변경, 데이터 저장 위치 변경

10강 11강에서 ownCloud를 설치하고, 한글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몇 가지 사항을 더 다뤄야 할 필요를 느껴서 두번 정도 더 ownCloud에 관한 포스팅을 할 것이다.

먼저 이 포스팅에서는 다음 항목을 다룬다.

  1. 기본 업로드 가능 용량인 512MB를 8GB로 변경하기
  2. 기본 데이터 저장 폴더를 다른 폴더로 변경하기

하나씩 살펴보자.

업로드 용량 제한 변경하기

1. ownCloud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한다.
sudo vi /ownCloud가_설치된_경로/owncloud/.htaccess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과 php_value post_max_size 항목을 찾아서 8G로 변경한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8G
php_value post_max_size 8G
2. php.ini 파일을 수정한다.
sudo vi /etc/php5/apache2/php.ini

upload_max_filesize 항목을 찾아서 8G로 변경한다.
(php.ini 파일의 41% 쯤에 있는데, ‘/’키를 누른 후 검색할 문자열을 입력 후 엔터를 치면 해당 문자열을 찾아준다. vi 기초 사용법 참조)

upload_max_filesize = 8G
3. 웹서버를 재시작한다.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4. ownCloud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로드 용량을 8G로 변경한다.

owncloud-upload-file-size

이제 용량의 제한이 (거의) 없이 업로드가 가능해졌다.
이제 데이터 저장 위치를 변경해보자.


데이터 저장 위치 변경하기

데이터 저장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ownCloud를 설치할 때 지정해 주는 방법과 이미 설치한 상태에서 데이터를 옮기고 저장 위치를 변경해 주는 방법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ownCloud를 설치할 때 지정하기

다음은 ownCloud를 설치할 때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이다. 중간에 보면 [데이터 폴더]라는 항목이 있고, 기본 저장 위치인 [/owncloud가_설치된_경로/data]가 적혀 있을 것이다.

owncloud-install-02

1. 먼저, [데이터 폴더] 텍스트 박스에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 준다(설치 완료를 누르지 않는다).

예를 들어,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에 저장하고 싶다고 해보자.

2. ssh로 접속해 해당 위치에 폴더를 생성하고 소유자와 권한을 변경한다.
$ sudo mkdir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 sudo chown www-data:www-data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 sudo chmod 775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3. 이제 웹브라우저로 돌아와 ownCloud 설치를 진행한다.

이미 설치된 ownCloud의 데이터 경로 변경하기

1. 우선 웹서버 서비스를 멈춘다.

sudo service apache2 stop

2. 변경하고자 하는 위치에 폴더를 이동하고 소유자를 변경한다.

예를 들어,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에 저장하고 싶다고 해보자.

$ sudo mv /owncloud가_설치된_경로/data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 sudo chown www-data:www-data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3. ssh로 접속해 ownCloud의 설정 파일을 수정한다.
$ sudo vi /owncloud가_설치된_경로/config/config.php
[datadirectory] 부분을 찾아 바뀐 경로로 수정한다.

'datadirectory' => '/home/사용자이름/owncloud_data',
4. 웹서버를 다시 시작한다.
sudo service apache2 start

굳이 데이터 저장 폴더를 따로 둘 필요가 있냐고 할 수 있다. 물론 옮기지 않아도 사용하는데는 전혀 상관없다.
그러나 데이터 관리에 있어서 좀 더 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드파티 앱 몇 가지를 추천해볼 것이다.

우분투 자작 NAS – 12강, ownCloud 업로드 제한 변경, 데이터 저장 위치 변경”에 대한 11개의 의견

  1. 다른 하드디스크 마운트 된 자료를 바로가기 폴더 등을 사용하여 등록은 가능하지 않나요?

  2. 안녕하세요?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이전 포스팅에서 owncloud설치를 하여 잘 사용하고
    있다가 업데이트쪽에 문제가 생겨서 이기회에 넥스트클라우드를 다시 따라서 잘 설치 했습니다.
    우선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전 owncloud에서 사용하던 데이터 폴더를 사용하기위해 위와 같이
    소유자를 변경하고 config파일도 변경했지만 원래상태 그대로 폴더의 내용만이
    보이는군요..제가 뭔가 빠뜨린것이 있을까요?
    혹시나 복사하면 될까해서 현상태에서 폴더를 우분투에 들어가서
    넥스트클라우드에 data폴더로 복사하거나 옮기는것으로는
    파일들이 복사는 되더라도 로그인후 들어가서 보면 보이지는 않더라구요.
    방법이 있을까요?

    1. data 디렉터리 경로를 owncloud data 가 있는 디렉터리로 변경해보세요
      근데 서버에서 바로 파일을 집어넣더라도 클라이언트 상에서 떠야 정상인데요
      아니면 owncloud에서 nextcloud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을 찾아야할 것 같네요

    2. 혼자 사용하고 계셨다면 그냥 데이터를 다시 싱크 시키는 것도 방법이고요..

  3.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고, 데이터 폴더와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우선 저는 나스(ipTIME NAS1 Dual)를 쓰고 있는데요. 나스의 특정 폴더(예전 하드에서 쓰던 백업 자료들을 모아놓은 폴더)를 데이타 폴더로 지정해서 원클라우드에서 해당 폴더의 파일들을 볼수 있게(한 마디로 해당 폴더가 마치 처음부터 원클라우드의 업로드나 동기화 기능을 통해 업로드 된것 처럼) 해주고 싶은데.. 가능 할까요?

    1. 네 가능해요 external storage 앱이 있을 거에요
      거기에 smb로 해당 폴더 등록하시면 원래 있던 폴더처럼 루트에 외부링크
      아이콘과 함께 등록됩니다
      공유 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요

      1. 아! 그런 방법이.. 음.. 그렇다면 혹시 그런 방법 외에 정말로 디렉토리를 기존의 그 폴더로 지정해 주는 방법도 있긴 있을 까요? (ipTIME NAS1 Dual이 텔넷으로 쉘 접속은 되지만 말그대로 쉘 접속을 쓸수 있게만 해놓은 정도라 아마 복잡한 명령은 안되겠지만요..)

        1. 정확히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답변 드려보면..
          외부 위치로 기본 데이터 디렉터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 답변을 원하시는게 아닌 것 같네요 ㅎㅎ

          1.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제 나스 같은 경우는 텔넷접속으로 폴더를 만들때, 로컬에서 삼바를 통해 폴더를 만들때, 그리고 나스의 웹관리도구의 탐색기를 통해 폴더를 만들때, 그리고 원클라우드의 기본디렉토리(설치시 기본데이터 폴더를 안바꿨을 때)의 소유자가 각각 다르더군요..

            그래서 삼바나 텔넷으로 만든 폴더를 경로로 지정하면 오류가 납니다. (777권한이어도요..) 게다가 가만 보니 chmod는 있는데 파일/디렉토리의 소유자나 그룹을 바꾸어주는 명령은 내장이 안되있는 것으로 보여서 소유자를 바꾸는 것도 어렵고요..

            일단 “뭐 지금도 삼바+FTP로 잘 쓰고 있는데 그까짓 클라우드가 뭐 필요해?”라며 원클라우드를 써보지 못하는 것을 자위하고는 있지만요..

            다른건 비교적 괜찮은데 이럴때는 ‘사람들이 시놀로지, 큐냅 하는덴 다 이유가 있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4.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은 여러 종류의 외부 저장장치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은 없나요?
    링크[ln] 등을 이용하여 특정 폴더를 외부장치로 연결하는 등의 방법으로는 불가능할까요?

  5. 안녕하세요..! own cloud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는데 0x80070815 오류가 뜨네요…
    혹시 해결 방법을 아실까요 검색해보니 윈도우 문제라고 하시는 하는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