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FTP는 웹애플리케이션의 일종으로 파일질라와 같은 웹클라이언트를 디바이스에 설치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FTP 접속을 가능하게 해준다.

Web FTP 종류

검색해보면 위 두 가지의 웹 기반 FTP가 검색될 것이다. 이 중에서 Mosnta FTP를 설치할 것이다. 디자인은 좀 투박하지만 한글 사용에 있어서는 Monsta FTP가 더 안정적이다.

Monsta FTP 설치

설치할 디렉토리

지난 강의인 [6강, Apache2 기본 디렉토리 변경]에서 Apache 기본 디렉토리를 /home/사용자이름/apm/www 로 바꾸는 것을 소개했다. 모든 웹프로그램은 /home/사용자이름/apm  아래에다 설치할 것이라고도 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home/사용자이름/apm/monsta_ftp 에 Monsta FTP를 설치할 것이다.

다른 폴더나 www의 하위폴더에 설치해도 상관없다. 어짜피 가상호스트를 사용해 서브도메인과 연결하는 것까지 소개할 것이다. 다른 디렉토리에 설치해도 전혀 무관하다.

그러나 만약 서브도메인을 활용할 수 없다면 반드시 www의 하위폴더에 설치해야 한다. /home/사용자이름/apm/www/monsta_ftp 와 같이. 그럴 경우 도메인이름/monsta_ftp 로 접속할 수 있다.

Monsta FTP 다운로드

Monsta FTP 다운로드 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해 [Just Download]를 눌러 파일을 다운받는다.

monsta_ftp-1

Monsta FTP 파일을 NAS에 업로드

  1. 다운로드 받은 파일(2015년 5월 7일 기준, monsta_ftp_v1.5.3_install.zip)을 압축해제 한다. 폴더의 이름을 monsta_ftp로 이름을 변경한다.
  2. 파일질라나 기타 FTP 클라이언트에서 NAS에 FTP 접속을 한다.
  3. /home/사용자이름/apm 으로 이동하여 monsta_ftp 폴더를 통채로 업로드 한다.
  4. 만약 서브도메인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Apache 기본디렉토리인  /home/사용자이름/apm/www 에 monsta_ftp 폴더를 통채로 업로드 한다.
  5. SSH 접속하여 monsta_ftp 폴더의 소유자와 권한을 변경한다.

가상호스트로 서브도메인과 연결

이 부분은 다음 강의를 참고하여 진행한다.

우분투 자작 NAS – 8강, Apache2 가상호스트

그래도 간략하게 과정을 써 본다.

  1. 아파치 설정 파일에 monsta_ftp 폴더를 등록한다.
    NAS에 ssh 접속 후  sudo vi /etc/apache2/apache2.conf 를 입력하여 다음 내용을 중간 부분에 추가해준다.
  2. monsta_ftp를 위한 사이트 설정 파일을 생성한다.
    사이트 설정파일은 기본 설정파일을 복사해서 만든다.
  3. 사이트 설정을 수정해야 한다.
    sudo vi /etc/apache2/sites-available/monsta_ftp.conf 를 입력해 수정한다.
    다음 네 줄만 수정하거나 추가해주면 된다. 나머지는 건들지 않는다.
  4. Apache 서버에 사이트를 등록해야 한다.
  5. Apache 서버를 재시작한다.

서브도메인과 IP 주소 연결

이제 DNS관리 사이트(DNSeverDNSZi)에서 서브도메인과 NAS의 외부 IP 주소를 연결해야 한다. 이 작업을 빼먹게 되면, 아무리 아파치 서버에 서브도메인을 등록해도 소용 없다.

과정은 대체로 비슷할텐데, [호스트 IP(A) 관리 → IP(A) 주소 추가]에 들어가서 호스트 이름에는 서브도메인 이름을 적고, IP 주소에 NAS의 외부 IP 주소를 적고 추가한다.

*이 부분은 [3강, 외부 접속을 편리하게, NAS에 도메인 연결]의 [도메인과 IP 주소 연결 부분]을 참고해도 된다.

Monsta FTP 맞춤 설정

아무런 설정을 해주지 않은 Monsta FTP는 말 그대로 웹서버에 설치된 FTP 클라이언트다. PC에 설치된 FTP 클라이언트처럼 주소와 계정만 알면 어떤 FTP 서버에든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스크린샷을 보면 FTP 클라이언트와 다를 바가 없다.

monsta_ftp-2

그러니 이제 내 NAS 전용 FTP 클라이언트로 만들어 보자.

접속할 주소와 포트 고정하기

Monsta FTP의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바꿀 내용은 ftpHost와 ftpPort다. ftpHost에는 자신의 NAS의 접속 주소를 쓰면 되고, ftpPort에는 혹시 포트 변경을 했다면 수정해야 한다. ftp 연결의 기본 포트는 21이다.

언어를 한글로 고정하기

Monsta FTP의 언어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file_lang_default = 1 이라고 된 부분을 찾아 값을 0으로 바꾸고 저장한다.

$file_lang_default = 0 이라고 된 부분을 찾아 값을 1로 바꾸고 저장한다.

*꼭 두 파일 모두 수정해야 하며, 순서는 상관없다.


이제 설정한 [서브도메인주소]나 [도메인주소/monsta_ftp]에 접속해보면 자신의 NAS에만 접속하는 한국어로 된 FTP 클라이언트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스크린샷처럼 주소 입력 창이 없고, 계정만 입력하게끔 된다.

monsta_ftp-3

monsta_ftp-4

Monsta FTP의 문제점

한글 이름을 가진 폴더나 파일의 목록 출력과 다운로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한글 이름을 가진 파일의 업로드는 처리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 것처럼 보이긴 한다.

한글 파일 업로드는 못하지만, 관리하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다운로드,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와 같은 동작들은 잘 된다)
따라서 다운로드와 관리를 위한 웹 FTP라고 생각하면 된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