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는 윈도우와의 원활한 파일 공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우분투에서도 삼바를 이용할 수 있다. 맥도 아마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맥이 없어서 모른다.
삼바만 설치해도 윈도우와 우분투 사용자는 충분하다.

Samba 설치

우분투서버에 ssh로 접속한다. 서버에서 직접 로그인하여 작업해도 무방하다.

설치를 마쳤으면 삼바 설정을 해줘야 한다.

Samba 사용자 추가

삼바를 위한 사용자를 추가하지 않으면 나중에 삼바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다.
우분투 사용자로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이름만 삼바 이용자로 추가할 수 있다.

Samba 설정

터미널 환경에서 텍스트 편집은 vi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vi는 gui 편집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작업을 키보드로만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vi를 다뤄본 경험이 없다면 굉장히 어렵게 느껴지고 때려치기 쉽다.
vi 사용법을 모른다면 다음 포스트를 참고한다.

[vi 기초 사용법]보러가기

삼바 설정을 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제일 하단에 다음 내용을 각자에 맞게 변경하여 추가한다.

특정 사용자가 아닌 모두에게 접근을 허용할 경우 vailid users를 지우고 browseable의 값을 yes로 한다.

나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 /home 폴더 아래에는 유저네임으로 된 사용자 폴더가 위치한다. 이 위치를 사용자의 기본 폴더로 생각하고 자료를 저장하면 된다)

저장한 후 vi를 빠져나와 Samba 서비스를 재시작한다.

Samba 설치 후 오류메시지 해결하기

Samba를 설치한 후 터미널에서 이런 저런 명령어를 입력하다보면 가끔식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될 것이다.

libpam-smbpass 패키지가 일으키는 에러라고 한다. 삭제해 주도록 한다.

클라이언트에서 Samba로 연결하기

Samba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다. 따라서 외부 네트워크인 환경에서 Samba 파일 공유를 이용하려면 복잡해진다. 보안상 추천하지도 않는다.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 PC를 대상으로 한다.

Windows에서 Samba 연결

Samba 설정이 제대로 됐고, NAS와 윈도우 PC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다면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 설정한 폴더가 뜬다.

samba windows 1

이렇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속해도 괜찮다. 그러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처럼 사용할 수는 없다. 그렇게 사용하기 위해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등록해보자.

Windows에서 로컬디스크처럼 쓰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내 PC] 혹은 [내 컴퓨터]에 위치하게 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메뉴가 생긴다.
samba windows 2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누르면 창이 뜨고 할당할 드라이브 문자와 폴더를 설정할 수 있다. 폴더의 [찾아보기]를 눌러 해당 NAS의 설정한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이때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을 허용하지 않았다면,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를 물어볼 것이다.
*[로그인할 때 다시 연결]을 체크해줘야 재부팅해도 연결이 유지된다.
samba windows 3

다 됐으면 [마침]을 누른다.
samba windows 4

다음과 같이 잘 등록이 됐다. 기가비트로 연결되었다면 하드디스크처럼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만 끊어지지 않는다면 실제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다(설치 프로그램을 넣어놓고 컴퓨터로 복사하지 않고 설치한다든지, 프로그램을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설치한다든지 등등).
samba windows 5

Ubuntu에서 Samba 연결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Samba 설정이 제대로 됐고 NAS와 우분투 PC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다면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노틸러스 탐색기에 설정한 폴더가 뜬다.
[네트워크 찾아보기 > XIANAS-US]
samba ubuntu 2

그러나 이렇게 접속할 경우 치명적인 단점은 이미지의 썸네일이 보이지 않는다. 또한 로컬 디스크 드라이브처럼 쓸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분투에 mount를 해보자.

Ubuntu에서 로컬디스크처럼 쓰기: Samba 폴더 마운트

터미널을 열어서 작업할 것이다. 우선 마운트할 폴더를 생성해야 한다.

여기서는 root/media에 test라는 폴더를 생성했다. 꼭 이렇게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홈폴더 아래에 생성해도 되고 각자 자유롭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NAS의 Samba 폴더를 마운트 한다.

*만약 파일시스템과 관련된 오류메시지가 나온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cifs-utils 패키지를 설치한다.

노틸러스를 확인해 보면 컴퓨터 밑에 [test]라고 제대로 마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로컬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samba ubuntu 4

그러나 PC를 부팅할 때마다 터미널을 열어 명령어를 쳐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부팅할 때 자동으로 마운트 되게 해보자.

Ubuntu에서 Samba 폴더 자동마운트

부팅시 마운트와 관련된 파일을 수정해줘야 한다.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제일 하단에 다음 줄을 추가한다.

재부팅해서 제대로 마운트하는지 확인해 본다.


이제 내부 네트워크에서 NAS에 접근하는 일을 끝냈다. 다음 글부터는 외부에서의 접속에 관하여 다룬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