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의 핵심인 OS를 설치했으니 이제 외부에서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게 NAS와 도메인주소 연결을 해보자.

도메인 생성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면 호스팅과 도메인 둘 다 필요하다.
호스팅은 뭐고 도메인은 뭔가?
쉽게 말하면 호스팅 서비스는 집을 지을 땅을 임대해 주는 것이고, 도메인 서비스는 그 땅에 주소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주소가 있어야 집을 찾아갈 수 있듯이, 호스팅을 도메인에 연결해야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호스팅 서비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 우리는 NAS라는 개인 땅이 있기 때문이다. 주소만 할당해 주면 된다. 도메인은 구입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들도 꽤 된다. 물론 미관상 좋지는 않다.

유료 도메인 구입

몇 번의 도메인을 구입하면서 추천하는 업체는 호스팅케이알이다. 제일 저렴하게 도메인을 제공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규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호스팅케이알의 단점은 윈도우에서만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분투 유저로서 참 치명적인 단점이다… 🙁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신규등록 페이지 바로가기

hostingkr new domain

아래 목록에서 원하는 도메인 종류를 선택하고 도메인 명을 입력 후 검색을 누르면 등록 가능한 목록이 뜬다. 절차대로 진행하면 된다.

무료 도메인 이용

무료로 도메인을 제공하주는 사이트로 클릭해닷컴이 있었는데 어느새 문을 닫았다. 여기서 한가지 무료 도메인 서비스의 단점이 드러나는데 언제 서비스를 접고 문 닫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료 도메인을 권장한다.

무료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은 내도메인.한국 이라는 곳이다. 주소도 내도메인.한국이다.

내도메인.한국 바로가기

naedomain

일반 도메인 검색 창에 원하는 도메인 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등록 가능한 도메인 목록이 뜬다.

내도메인.한국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종류는 그림에도 나와있는데, 평범하진 않다. 뭔가 유료 도메인과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주소들이 몇 있다. 잘 고르도록 한다.

도메인과 NAS 연결

외부 IP 주소 확인

일단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의 IP 주소를 알아내야 한다. 요즘은 거의 다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으니 공유기에서 확인해 보자. 공유기 관리페이지에 접속하면 외부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회사가 달라도 거의 비슷할 것이다.

check ip

[외부 IP 주소 22*.***.***.***] 라고 써 있는 것이 기억해야 할 주소다.

도메인과 IP 주소 연결

DNS 서비스를 통해 도메인 주소와 IP 주소를 연결할 것이다. DNS 서비스가 뭔지 궁금하면 검색을..
DNS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업체는 두 군데다.

DNSever : kr.dnsever.com
DNSZi : www.dnszi.com

DNSever는 완전히 무료는 아니다. 비영리목적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다는 조건으로 무료로 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포터즈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상세한 방법을 다 소개할 수는 없고 간단한 프로세스만 언급한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도메인 추가 → 호스트 IP(A) 관리 → IP(A) 주소 추가

add host ip

서브 도메인이 없는 기본 도메인에 IP주소를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스트 이름은 공백으로 한다.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때는 호스트 이름에 원하는 서브도메인 명을 입력해야 한다. 후에 서브 도메인을 활용할 때 다시 언급할 것이다.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DNSever나 DNSZi에서 도메인을 등록하게 되면 각 도메인을 위한 네임서버를 제공한다. 이제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가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DNSever나 DNSZi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로 변경해줘야 한다.

도메인 업체마다 다른점은 있겠지만 대체로 비슷할 것이다. 도메인 관리에서 네임서버 변경 메뉴를 찾으면 된다.
호스팅케이알 기준으로, [도메인 > 정보 변경 > 네임서버 주소변경] 에서 변경할 수 있다.

네임서버까지 변경했으면 이제 도메인과 NAS와의 연결 작업은 끝났다.
하지만 한 가지 작업이 더 남았다.

포트포워딩 설정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외부에서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 외부에서의 접속은 접속하는 방식마다 서로 다른 포트(Port)를 통해 들어오는데 이 포트를 NAS에게로 열어줘야 한다.
대표적인 포트 몇 가지만 언급해본다.

  • http : 80
  • https : 443
  • ssh : 22
  • ftp : 21
  •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 3389

아직 우분투서버에 웹서버를 위한 APM이나 FTP를 설치하지 않았기에 당장은 필요 없지만 미리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놓도록 한다. 다음 그림은 역시 iptime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설정 화면이다.

port forwarding

실제로 사용하고 있어서 이미 많은 포트포워딩 설정이 되있는 상태다.

내부 IP 주소에 NAS의 내부 IP 주소를 적어준다.
규칙이름에는 알아보기 쉬운 설명을 적으면 된다.
외부포트에는 첫번째 칸에 설정할 외부포트를 적는다.
내부포트에도 역시 첫번째 칸에 연결할 내부포트를 적는다.

NAS의 내부 IP가 192.168.1.200라고 하고, 외부에서 SSH 접속을 위한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보자.
내부 IP 주소 : 192.168.1.200
규칙이름 : ssh
외부포트 : 22
내부포트 : 22
추가를 눌러 포트포워딩을 완료한다. 이제 외부에서 ssh접속을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대표적인 포트들(http – 80, https – 443, ftp – 21)은 미리 연결해주도록 하자.

터미널에서 도메인을 사용해 ssh 접속

도메인과 NAS를 연결하고 ssh 통신을 위한 포트(22)를 열어주었다면 이제 외부에서 NAS 서버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의 경우 putty나 xshell 프로그램을 이용해 주소와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된다. 우분투의 경우 터미널을 열어(단축키 Ctrl+Alt+T)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질문에 yes를 입력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연결된다.

윈도우에서 터미널 프로그램을 이용하든, 우분투에서 연결하든 똑같이 환영 메시지와 간략한 시스템 정보가 뜨면서 연결에 성공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NAS에 필요한 서비스를 설치할 준비가 되었다.
앞으로의 모든 작업은 터미널에서 ssh 연결을 통해서 이뤄질 것이다.

Share.

About Author

대학교에서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신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제 전공과 관련한 것들을 포스팅합니다.

댓글 남기기